본문 바로가기
포토다이어리

독도의 해송과 산호붙이

by divesimon 2021. 7. 28.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 울릉도 독도해양연구기지에서 실시하는 독도연안 해양보호생물 및 환경지시생물 분포조사팀(팀장 민원기 박사)과 합류하여 독도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수중촬영을 마치고 돌아왔다. 필자는 오랜기간 해양학자들을 위해 독도에서 수중촬영 작업을 도와주고 있다. 이번 탐사는 멤버들 세대교체가 이루어져서 예전에 비해 젊어졌다. 함께했던 노장들은 안보이고 어쩌다 보니 내가 가장 연장자였다. 오랜세월 함께 해 온 멤버들을 볼 수 없어 아쉬웠지만 새로운 팀원들과 함께 하여도 전혀 낮설지 않고 좋았다. 이번 팀은 이미 수년간 일본 오끼 섬을 비롯하여 여러 곳에서 함께했던 멤버였다. 때문에 짧은 일정임에도 불과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나는 아쉬운 점이 많았다, 독도에서 다이빙 경험이 누구 보다도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사진이 이상하게 꼬이고 생각한 대로 사진이 만들어 지지 않았다. 나름 장비 탓도 해보고 컨디션이 어쩌니 저쩌니 하며 변명도 해보지만 분명한건 사진은 결과가 말해주는 것이다. 울릉도로 돌아와 사진을 정리하면서 지난 10개월의 공백을 실감하였다. 그동안 본의 아니게 사진을 만들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이정도 일줄은 몰랐다. 이번 독도 탐사 다이빙을 통해 많은 것을 반성하게 되었다.

아래 사진들은 이번 독도 탐사에서 촬영한 것이다. 피사체는 좋았는데 너무 급하게 촬영한 것이 아쉽다. 좀더 여유를 두고 촬영했으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었을 텐데,,,,,

 

'포토다이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진잠수와 함께한 큐우젬초 다이빙  (1) 2022.02.15
강원도 교암 배짱이 리조트에서  (0) 2021.08.23
울릉도 수중  (0) 2021.07.20
U/W Ulleungdo, East sea, Korea  (0) 2020.08.06
U/W East Sea, Korea  (0) 2020.04.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