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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사진 이야기

U/W Wide-angle shots

by divesimon 2010. 12. 27.
       광각사진 촬영 기법 - 하향앵글

수중 촬영에 입문한 초보 사진가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이 광각 사진 촬영이다. 작은 피사체를 촬영하는 접사 촬영은 주어진 주제가 확실하기때문에 촬영 대상 자체만을 어떻게 촬영할 것인가를 고민하면 된다, 하지만 광각 촬영은 좋은 사진을 만들기 위한 변수가 다양하다. 때문에 광각 사진 촬영에 앞서 선배들에게 어떻게 촬영을 해야할 것인가에 대한 조언을 듣고 싶어한다,



여러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공통적인 한 가지를 얻게 되는데 그것은 카메라 렌즈가 수면 쪽으로 향하는 "상향앵글로 촬영을 하라"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은 수중 광각 촬영에 있어 바이블로 알려저 오고 있고 지금도 광각 촬영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수중 사진이 상향 앵글을 고집하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으나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수면이 나와야만 사진이 수중 사진다와 보이고 파란 물색깔이 바다에 들어온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필자 역시 기본적으로 수면이 나타나는 상향 앵글을 선호한다, 이것은 수중 사진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향 앵글 만을 고집하다가는 촬영자가 의도하는 앵글을 못 만들어 낼 수 가 있는 경우가 많다. 위와 같은 사진들이 바로 그것이다. 렌즈를 수면 쪽으로 향하는 상향 앵글을 사용했을 경우 위와 같은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없다, 위 사진들은 기본적으로 하향 앵글로 촬영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면을 표현해 낼 수 있었다. 그 이유는 초 광각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소위 어안렌즈로 불리는 이 초광각 렌즈(니콘- 16mm, 캐논 - 15mm)는 렌즈의 화각이 육상에서 대각선으로 180도까지 나온다. 하지만 심한 외곡 현상이 발생하기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잘 사용하지 않는 렌즈이다, 하지만 이 렌즈는 시야가 제한되는 수중에서 매우 큰 효과를 발휘한다, 이 렌즈는 피사게 심도가 깊고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근접하여 모두 렌즈에 담을 수 있기에 대부분의 수중 사진가들이 광각촬영으로 선호하는 렌즈이다,


이와 같이 초광각 렌즈는 매우 넓은 화각을 갖기에 렌즈가  다소 하향 앵글이더라고 수면까지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위 사진들과 같이 산호 혹은 또 다른 주제를 표현하면서 수면까지 보여주기 위해서 과감하게 하향앵글을 사용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경우 스트로브의 위치가 매우 중요한데. 극단적으로 상향으로 위치를 잡아주어야 한다, 하향 앵글이 되면 스트로브로 하향으로되고 이 이 경우 스트로브가 발광되어도 앞 부분만 빛이 먹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트로브를 상향으로 조정하면 하향 앵글로 촬영해도 스트로브는 주제 전제로 발광되어 좋은 사진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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