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중사진 이야기

photography is compose.

by divesimon 2014. 12. 14.

photography is compose.

사진은 구도다

 

사진을 포함한 모든 예술 작품은 시각을 통해 가슴으로 전달된다. 때문에 작가의 의도가 상대방에게 전달되려면 시각적인 완성도를 갖추어야 함이 그 첫번째이다. 그리고 이러한 시각적인 완성도를 갖추는 것이 "구도"라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이는 광각 혹은 접사를 가리지 않는다. 따라서 좋은 사진을 만드려면 시각적인 완성도를 높여야 하며 그러한 작업이 바로 좋은 구도를 만드는 것이다.

좋은 사진, 즉 구도가 좋은 사진은 보는이가 매우 편하다 하지만 구도가 떨어지는 사진은 뭔가 허전하고 답답하며 아쉽다. 사진촬영대회 심사를 하면서 가장 많이 느끼는 것이 바로 이러한 구도의 문제이다. 사진은 일단 좋은 구도를 갖춘 뒤에 빛과 색이 조화를 이루어야 최종적인 완성도를 이루는 것이다. 그러한 것이 심사 대상이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진에 입문하거나 혹은 사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구도를 공부해야 한다. 수중사진가 장남원님이 내년 1월 24일(잠정적) 사진의 구도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한다. 관심있는 사진가들은 참여해 보기 바란다.

 

문의 : tinosea@hanmail.net

https://www.facebook.com/tinosea?fref=photo

 

 

photo by Chang Nam Won(장남원)

'수중사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JPG 파일을 CMYK 파일로 변환하면?  (2) 2015.01.30
Grotto, Saipan  (0) 2014.12.24
UW Anilao 4, Philippies  (0) 2014.12.03
About wide-angle in UW  (0) 2014.11.28
UW Sabang Beach, Mindoro, Philippines  (0) 2014.1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