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빙 업계 소식

사)한국 수중레저연합회 발족

by divesimon 2018. 1. 23.

)한국 수중레저연합회 발족

 

지난 117일 올림픽 공원 올림픽 회관에서 ()한국수중레저협회(이하 한수협)가 창립총회를 갖고 정식으로 발족하였다. 2015년 연안사고예방법으로 인한 부당함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의 다이버들이 일치단결하여 한국수중레저연합회(이하 한수연)를 결성하였다. 하지만 한수연은 초기부터 대정부 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었다. 다이빙관련 업체들이 모여 만든 연합회는 법적인 지위가 없기에 번번히 그 의견이 반영되지 못했다. 이에 연합회 관계자들은 사단법인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법인화를 모색하였다. 그러나 사단법인화에 대한 대의 명분만 갖고 지난 3년간 지리한 회의만 거듭하고 결론을 도출해 내지 못했다. 그 사이에 또다른 규제법인 고압가스안전법과 수중레저 활성화법이 만들어 지면서 업계는 더욱 어려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이에 한수연 관계자들은 다이빙 업계의 의견이 무시되고 비전문가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만들어 지는 부당한 법안에 대항하기 위한 사단법인화에 박차를 가했다.

 

지난해 12월 가칭 ()한국수중레저협회 발족을 위해 15명의 발기인들이 모여 발기인 총회를 열었다. 그리고 발기인들의 협의하에 11729명의 회원을 비롯하여 전국에서 모인 다이버들의 참여로 ()한국수중레저협회가 정식으로 발족하였다. 한수협이 발족하기까지 오랜시간 우여곡절이 많았다. 이 과정에서 순수하게 다이빙계를 위해 봉사하고 있는 대표들의 노력과 열정이 왜곡되어 힘들어 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다이빙계의 권익을 보호하고 대변하기 위해 필요한 사단법인의 발족이라는 대의 명제를 모두들 공감하는 터라 참고 인내하였다. 그결과 창립 총회는 일부 이견도 없지 않았느나 원활히 마칠 수 있었다.

 

이날 창립총회는 ()강원도수중레저협회 서일민 회장이 임시회장으로 총회를 진행하였다. 수중레저연합회 신명철 회장의 경과 보고에 이어 정관 심의가 이어졌다. 이어 ()한국수중레저협회 1대 회장을 선출하는 투표가 이어졌다. 수중레저연합회 신명철 회장과 ()강원도수중레저협회 임창근 전 회장이 경선을 한 결과 신명철 회장이 초대 회장으로 추대되었다. 이후 신명철 회장이 의장을 맡아서 부회장 및 감사를 선출을 진행하였다. 부회장으로는 서일민 ()강원도수중레저협회장, 성낙훈 PSAI 코리아 대표, 박출이 경남협회장, 김성일 ()제주수중레저협회장 등이 부회장으로, 김동주 NASE 코리아 대표와 박봉룡 부산협회 사무국장이 감사로 선출되었다. 신명철 초대회장은 2년 임기의 회장직을 1년간 수행 한 후에 재신임을 받겠다는 공약을 하며 회장직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하였다

.

모두의 필요성에 의해 어렵게 성사된 ()한국수중레저연합회의 발족은 한국 다이빙 사에 한 획을 그을만한 사건이다. 명실공히 대한민국 다이빙계를 대표하는 단체로 자리하여 다이빙계의 발전과 다이버들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길 바란다. 또한 아직은 미약하고 완전한 체계도 갇추지 못하고 열악한 환경하에서 출범하는 한수협에게 많은 격려와 관심을 주기바라며 이들의 행보를 지켜봐 주길 당부한다.

 

()한국수중레저협회 회원명부

신명철 - ()우정사 대표 회장

박출이 경남수중레저협회 회장 부회장

성낙훈 - PSAI 본부장 부회장

서일민 - ()강원도수중레저협회 회장 부회장

김성일 ()제주수중레저협회 회장 부회장

박봉용 - 부산수중레저협회 사무국장 감사

김동주 NASE Korea 본부장 감사

우대혁 - ()마레스에스에스에이 코리아 대표

이신우 - ()해성 대표

채재익 - ()인터오션 대표

신광식 해저여행 발행인

구자광 스쿠버다이버 발행인

최성순 스쿠버넷 대표

홍장화 - IANTD Korea 본부장

박종섭 BSAC Korea 본부장

성재원 TDI/SDI 사무국장

김외태 경북수중레저협회 회장

김동훈 경북수중레저협회 사무국장

임창근 ()강원도수중레저협회 명예회장

심재호 - ()강원도수중레저협회 사무국장

허정수 경남수중레저협회 사무국장

김선일 - ()제주수중레저연합회 사무국장

박재성 전남수중레저협회 회장

이현태 전남수중레저협회 사무국장

김종인 대구수중레저협회 회장

이규식 대구수중레저협회 사무국장

정구범 대전수중레저협회 회장

김상길 제주 핀수영협회 회장

정영윤 - ()우정사 - 사무국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