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중사진 이야기

School of Sweetlips, Raja Ampat, Indonesia

by divesimon 2018. 12. 23.

School of Sweetlips 2, Raja Ampat, Indonesia

라자암팟 Sawandarek jetty 의 스위트립스 무리 2

 

이번 라자암팟 투어의 목적중 하나는 Cape Kri에서 스위트립스 무리를 촬영하기 위함이었다. 라자암팟을 대표하는 사진 중에는 스위트립스 무리를 촬영한 사진이 많다. 그중 대부분은 바로 이곳에서 촬영된 것이다.  예정Cape Kri 포인트를 찾기 전날 인근  Sawandarek jetty에서 다이빙을 실시하였다. 지난 해 이곳에서 다이빙 경험이 있었으나 별로 좋은 기억은 없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달랐다. Cape kri 포인트를 능가하는 많은 스위트립스들이 무리지어 있었다. 포인트 수심이 35미터 이상되는 Cape Kri 포인트와 달리 이곳은 20여 미터 내외로 수중촬영에 더 좋은 상황이었다. 가장 먼저 입수하여 촬영을 하였다. 나름 침착하게 스위트립스 무리를 몰며 촬영에 임했는데 결정적인 실수를 하고 말았다. 타겟 라이트를 붉은 색으로 켜고 촬영을 한 것이다. 그 결과 스위트립스 무리가 낮술을 한 것처럼 얼굴이 전부 홍조를 띄고 있다. 촬영에 집중할때는 레드 라이트가 켜져 있는지 별 신경을 쓰지 않았다. 나중에 촬영된 사진을 컴퓨터로 확인하고서 크게 후회하였으나 이미 때는 늦었다. 늘 촬영을 할 때는 스스로에게 평점심을 잃지 않도록 최대한 침착하려고 노력하는데 황당한 실수를 하고 말았다.

또 다른 하나는 스트로브 방향이 너무 정직해서 노출이 오버되는 경우가 많았다.  노출이 오버되는 경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것이다. 특히 스위트립스와 같은 어류는 아래쪽(배부분)이 흰색이어서 상향으로 스트로브를 발광하는 경우 아래쪽이 오버된다. 이 겨우 조리개를 조이기 보다는 광량을 조절했어야 하는데 이 또한 실수를 하고 말았다. 암튼 이번 라자암팟에서 큰 맘먹고 촬영한 모든 스위트립스 사진은 다 실패다. 생각했던 사진은 다음 기회로 미루기로 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