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1214

UW Caceres Reef, Cebu, Philippines UW Caceres Reef, Cebu, Philippines 카세레스 리프 수중 올 해의 마지막 포스팅은 카세레스 리프 수중이다. 고래 상어로 유명한 세부 오슬롭 북쪽에 위치한 이곳은 남북으로 600미터, 동서로 최대 300 미터 정도의 작은 리프이다. 한때 천혜의 산호초 군락으로 유명했던 곳이나 태풍으로 인해 커다란 피해를 입고 서서히 회복중인 곳이다. 필리핀 다이빙의 선구자인 원창선씨가 운영하는 원다이브 리조트가 리프 앞에 자리하며 이곳을 안내하고 있다. 카세레스 리프 수중의 모습을 소개한다, 2015. 12. 31.
More than 30 years ago, Simon Shin, Korea More than 30 years ago, Simon Shin, Korea 오래된 사진 어제 장남원 선배가 페북에 올린 예전 사진을 보다가 당시 사용하던 수중 카메라와 벌브 스트로브를 봤습니다, 60년대 사진이기에 초창기 수중 사진가들의 장비 세팅이라 참으로 귀한 자료였습니다. 그중 벌브 스트로브가 눈에 띄였습니다. 예전 예식장에서 펑 하고 터지던 마그네틱 벌브를 수중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사진 한장에 벌브 하나 터지면 다시 수중에서 벌브를 갈아끼고 또 다시 촬영에 임하는 것입니다. 어렴풋이 저도 벌브 스트로브를 사용한 기억이 있답니다, 그래서 자료 사진 찾아봤습니다. 80년대 초반 부산 태종대 자갈마당에서 촬영한 접니다. 일단 다이빙 장비가 거시기 합니다, 뺵팩에 단지 레규레이터가 그리고 손목의 수심게이.. 2015. 12. 29.
UW Raja Ampat, Indonesia UW Raja Ampat, Indonesia 라자엠팟 수중 좋은 수중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좋은 환경을 만나는게 중요하다. 좋은 환경이란 복합적인 의미가 있다. 우선 기본적으로 촬영 장소, 즉 좋은 포인트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촬영자가 의도하는 주제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중 사진가들이 원하는 시팬과 연산호 등과 같은 고착생물이 빼곡한 곳이라면 최고의 포인트일 것이다. 더불어 이곳을 터전으로 살고 있는 어류와 갑각류 등과 같은 생물군이 다양하고 많으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적당한 조류와 금상첨화로 시야까지 맑으며 최상의 촬영조건이 갖춰진다. 이런 완벽한 조견이 확률적으로 맞는 시기를 이른바 다이빙 시즌이라고 안다. 라자엠팟의 경우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가 다이빙 시즌이다. 안타.. 2015. 12. 28.
Caceres Reef , Oslob, Cebu, Philippines Caceres Reef , Oslob, Cebu, Philippines 카세레스 리프 다이빙 카세레스 리프는 고래상어로 유명한 필리핀 오슬롭 북쪽에 위치해 있다. 이곳을 전문적으로 안내하는 리조트는 최초로 필리핀에서 다이빙 리조트를 오픈하고 현재까지 사방비치와 듀마게티 등에서 리조트를 운영하고 있는 원다이브리조트 원창선 대표가 운영하고 있다. 원다이브 리조트에서 카세레스 리프까지는 보트로 5분이내 소요된다. 원다이브 리조트는 카세레스 리프 뿐만 아니라 주변의 수밀론 섬과 바리카삭 그리고 멀리 아포 섬과 스끼홀 섬까지 안내하고 있다. 카세레스 리프에서 촬영한 사진을 소개한다, 2015. 12. 27.
Macro in Raja Ampat, Indonesia Macro in Raja Ampat, Indonesia 라자엠팟에서 접사촬영 라자엠팟은 광대한 지역을 리브-어보드 다이빙으로 진행한다. 곳곳에서 화려한 수중경관과 다양한 어종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수중 사진가들은 이러한 모습을 카메라에 담으려고 많은 시간과 경비를 투자해서 이곳을 찾는다. 그중 상당수 사진가들은 눈에 보이는 장면, 즉 광각사진 보다도 접사 촬영에 몰두 하는 경우가 많다, 라자엠팟에는 희귀한 수중 생물들이 많기 때문이다. 가이드들도 늘 작은 피사체를 찾는데 열중하고 있다, 특히 피그미 해마는 필자의 눈에 거의 보이지고 않는데 찾아내어 촬영하라고 한다. 차라리 눈으로 보지 않았으면 촬영 욕심이 나지 않았을텐데,,,, 가이드가 찾아 보여 주는 순간부터는 무거운 카메라들 들고, 정말 눈에 잘.. 2015. 12. 26.
UW Caceres Reef, Oslob, Cebu, Philippies UW Caceres Reef, Oslob, Cebu, Philippies 카세레스 리프 수중 세부섬 남동쪽에 자리한 카세레스 리프에는 10곳의 공식적인 다이빙 포인트가 있다. 카세레스 리프를 전문적으로 안내하고 있는 원다이브리조트에서 개발한 포인트이다. 비록 수년전 대형 태풍의 피해로 예전만한 명성을 유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카세레스 리프이다. 특히 북쪽에 산재한 kang-gu, Giant seafan, Cave of Heaven 과 동쪽의 Amazing Hall은 카세레스를 대표하는 포인트이다. 이번 투어 기간중에는 바다 상황이 좋지 않아서 다이빙을 많이 진행 하지 못해 아쉬웠다. 카세레스 리프의 수중을 소개한다, Cave of Heaven 포인트 입구의 대형 시팬과 다이버 - 포인트 안쪽 전방과.. 2015. 12. 25.
UW Caceres reef, Cebu, Philippines UW Caceres reef, Cebu, Philippines 카세레스 리프의 수중 카세레스 리프는 고래 상어와 함께하는 다이빙으로 유명한 필리핀 세부 오슬롭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90년대 초반 일부 다이빙 마니아들에게만 알려진 이곳은 그야말로 발딪을 곳이 없을 정도로 빼곡한 산호초로 유명한 곳이었다. 이곳은 필리핀 다이빙의 선구자인 원다이브리조트의 원창선 대표가 해저여행을 통해 국내 다이버들에게 최초로 소개하였다. 다이버들은 이곳에서 다이빙을 경험하기기 쉽지 않았다, 주변에 이곳을 안내하는 리조트가 없기에 사파리 투어를 하는 다이버들 혹은 리조트에서 장거리 다이빙을 통해 일부 다이버들만이 경험할 수 있었다, 2000년대 초반 1시간 내외 거리인 세부 섬 남쪽 릴로안에 리조트를 오픈한 원창선 대표가 본.. 2015. 12. 23.
U/W Memorial monument of Mr. Park byungbok, Oslob Cebu, Philippines U/W Memorial monument of Mr. Park byungbok, Oslob Cebu, Philippines 고 박병복 수중 추모비 이전 지난 2005년 세부 오슬롭 카세레스 리프에서 다이빙을 마치고 안전감압을 하는 도중 심장마비로 운명을 달리한 수중사진가 고 박병복님을 기리는 수중 추모비를 어제 원다이브리조트 앞 바다에 안장하였다. 추모비는 당시 모알보알에 안장하였었는데 10년이 지나 원래 사고 밣생 장소로 이동하기로 하였다, 지난 15일 원다이브리조트 원창선 대표가 모알보알에서 추모비를 인양하여 오슬롭 원다이브리조트오 옮겼다. 오랜 세월동안 빛도 바라고 일부 훼손된 부분을 다시 복원하여 새롭게 추모비를 단장하였다. 어제 (20일) 필자와 원창선 대표 그리고 리조트 가이드와 강사 교육을 받.. 2015. 12. 21.
seafan & diver, Myanmar seafan & diver, Myanmar 시팬과 다이버 지난 해 미얀마에서 촬영한 시팬과 다이버 사진이다. 수중에서 다양한 피사체가 있지만 시팬만큼 확실한 결과를 얻을수 있는 피사체는 많치 않다. 모델을 이용하면 다양한 사진을 만들 수 있기에 필자를 포함한 수중 사진가들은 시팬을 선호한다, 2015. 12. 19.
UW Raja Ampat, Indonesia UW Raja Ampat, Indonesia 라자엠팟 수중 이번 라자엠팟 취재 투어에는 몇가지 아쉬움이 있어다. 그중 가장 아쉬웠던 것은 단연 시야였다. 그리고 또 하나는 모델의 부재이다. 시야가 나빠도 모델을 이용하면 보다 좋은 사진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필자가 속한 조는 모두 수중 사진가였다. 가이드를 모델로 활용하려 했으나 그나마도 사이인 맞지 않아 없는이만 못하였다. 수중 사진에 모델이 꼭 필요한지는 많은 논란이 있다. 또한 매번 취재시 모델과 함께 다니기도 쉽지 않기에 가능한 모델 없이 수중 사진으 만드려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모델이 있으면 보다 좋은 장면을 만들어 낼 수 있기에 수중 사진에서 모델의 역할을 완전히 배제하긴 어렵다. 어쨌든 라자엠팟에서 촬영한 모델 .. 2015. 12. 18.
Seafan in Raja Ampat, Indonesia Seafan in Raja Ampat, Indonesia 라자엠팟의 시팬 4명의 왕을 뜻하는 라자엠팟는 4개의 큰 섬과 1,500여개의 군도로 이루어진 곳이다. 이번 투어에서 10일간 리브-어보드로 다이빙을 진행하였으나 라자엠팟을 이해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시간이었다. 하지만 이번 투어로 얻은 경험은 남쪽에 위치한 미솔(Misool)섬 동쪽 지역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더불어 가장 시야가 좋지 않아 실망도 컷다. 이는 계절적인 이유기에 투어 시기를 잘 선택하면 좋은 상황하에서 다이빙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최적의 시기는 2~3월 이라고 현지 가이드들이 이야기 해주었다. 라자엠팟은 어느 곳에서든 시팬을 만날 수 있다. 그중에서 미솔 섬 동쪽의 다이빙 포인트들의 시팬은 정말로 최고였다. 특히 팬클럽(Fan.. 2015. 12. 16.
A variety of fish in Raja Ampat, Indonesia A variety of fish in Raja Ampat, Indonesia 라자엠팟의 다양한 어류들 라자엠팟에 관한 기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다보면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종의 다양성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어류뿐만 아니라 산호를 비롯한 모든 해양생물이 지구상 그 어느 곳보다 다양하게 서식하고 있다. 이번 라자엠팟 투어는 비롯 시기적으로 좀 이른 감이 있어 시야가 좋지 않았으나 풍부한 해양생물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특히 어류들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았다. 심지어 처름 보는 어류들도 상당수 있었다. 라자엠팟에서 촬영한 흔한 어류사진 몇점을 소개한다. 먹이를 노리고 있는 구르퍼(Coral Grouper) 바라쿠다(Barracuda)는 비록 무리의 규모가 크지는 않았으나 적당한 규모의 .. 2015. 12.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