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빙 업계 소식

다이버들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by divesimon 2014. 6. 16.

다이버들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며칠전 필자에게 온 메일입니다,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다이버들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며칠전 통화를 했던 강원대학교 대학원 학생 이헌주입니다.


개구리와 뱀을 주로 연구하고 있는 저희 연구실에서는 작년부터 국내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진 바다뱀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며칠전 통화를 하면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바다뱀은 국내에서 3종(바다뱀, 먹대가리바다뱀, 얼룩바다뱀)이 알려져 있지만 표본도 없고, 60-70년대 최초 관찰 기록 이외에 어떠한 자료도 남아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저희가 작년에 과연 바다뱀이 서식하고 있을까 라는 생각에 전국을 대상으로 청문조사와 직접 방문조사를 수행해 보았고,


그동안 알고 있던 사례보다 많은 수의 해양 관련 전문가님들로부터 바다뱀의 서식이 최근까지도 확인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발견되는 종 역시 기존에 알려진 3종 이외에 아과 수준에서 다른 종들이 발견되고 있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안타깝게도 어업인들과의 협조를 통해서 포획 노력을 하였지만, 실제로 개체를 확보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올해부터는 국내외를 포함해서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가고자 하는 상황입니다.


혹시 지난번 통화에서 바다뱀 표본을 알고 있으시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혹시 아직 남아있는지 그리고 어디와 연락해야 저희가 확인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지금 상황에서 사진자료 뿐만 아니라 표본자료는 정말 중요한 자료가 되기 때문에 간곡하게 다시 부탁을 드려봅니다. ^^;



그리고 저희가 광고나 취재 등의 기사를 제공하기 위해서 조만간 내용을 정리해서 말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주변분들께서 바다뱀에 대해서 보시거나 들으신 바가 있으시다면, 혹은 사진자료 등을 가지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저희가 연락드리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도와주셨으면 합니다. 지금은 작은 정보라도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 많은 전문가님들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전파를 부탁드리며 글을 줄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원대학교 이헌주 올림

(010-9082-075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