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048

울릉도 다이빙 시즌 울릉도 다이빙 시즌 말이 필요 없는 국내 최고의 다이빙 여행지 "울릉도" . 이제 본격적인 울릉도 다이빙 시즌이 시작되었다. 울릉도 다이빙은 4월말부터 10월 말까지가 절정기이다. 시즌 초반은 원시림을 연상하는 울창한 해조류 군락을 만날 수 있다. 수중 사진가들이 선호하는 시기이다. 연중 열대바다 부럽지 않은 맑고 투명한 시야를 경험하려면 울릉도 다이빙을 적극 권장한다. 국내 다이버들이 가장 가고 싶은 곳으로 알려진 울릉도 다이빙은 포항, 후포, 강릉, 묵호 등지에서 여객선이 운항되고 있다. 최근 여객선이 대형화되어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전천후 운항이 가능하다. 때문에 연중 많은 관광객들이 울릉도를 찾고 있다. 이런 이유로 시즌에는 배표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 울릉도 다이빙을 계획한다면 우선 리조트를 예.. 2024. 4. 15.
Free diver & Sardines, Moal Boal, Philippines Free diver & Sardines, Moal Boal, Philippines 프리 다이버와 정어리 무리 - 모알보알 2024. 4. 15.
왕돌초의 모자반(sargassum) 왕돌초의 모자반(sargassum) 왕돌초에서 촬영한 모자반 군락이다. 건강한 해조류 군락을 이루고 있는 왕돌초 샛짬 포인트에서 촬영한 것이다. 어떤 이유에서 인지 왕돌초는 그 무성하던 해조류 군락이 사라지고 바위들이 알몸을 들어낸 지 오래다. 최근 몇 년 전부터 서서히 해조류들이 보이기 시작하고 있다. 해양학자들이 주기적으로 조사활동을 통해 그 원인과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왕돌초가 빨리 예전의 모습을 찾았으면 좋겠다. 2024. 4. 8.
왕돌초 수중 왕돌초 수중 어제(4월 5일 식목일) 왕돌초에서 다이빙을 마치고 돌아왔다. 목요일 오후에 출발해서 후포에서 1박 하였다. 기상이 좋지 않다는 예보로 인해 오전 일찍 다이빙을 출발하기로 했다. 왕돌초 다이빙 전문 안내점인 울진 씨워드(대표 김용철)에서 출발하였다. 이번 다이빙은 해양학자들과 함께하는 조사 다이빙이다. 왕돌초 주변의 해양 생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올 해는 이번이 두 번째 조사이다. 지난달 조사 때는 수온이 10도였다. 손도 시리고 춥기까지 했다. 해서 이번 조사에는 좀 더 보온에 신경 썼다. 드라이 슈트를 입어서 추위는 덜 했으나 장갑이 부실해서 손끝이 잘리는 듯한 추위를 느꼈었기에 이번에는 새로 장갑을 구입하였다. 하나프라자에서 판매하는 베스트셀러인 "슈퍼웜 " 장갑을 착용하였.. 2024. 4. 6.
Macro photos with Lembeh Resort Macro photos with Lembeh Resort렘베 리조트는 렘베에서 가장 오래되고 럭셔리한 리조트 중의 한 곳이다. 20개의 객실을 비롯하여 다이버들에게 최적화된 동선을 제공하고 있다. 숙련된 가이드들과 친절한 리조트 스태프들은 왜 이곳이 렘베 최고의 리조트 인가를 증명하고 있다. 렘베 다이빙을 계획하였다면 이곳을 적극 추천한다,예약문의 : https://murexresorts.com Murex ResortsBunaken, Bangka & Lembeh diving in North Sulawesimurexresorts.com 2024. 4. 4.
UW Bunaken - Manado, Indonesia UW Bunaken - Manado, Indonesia 마나도 서쪽 해상에 자리한 부나켄 해양공원은, 부나켄(Bunaken), 마나도 투아(Manado Tua), 실라덴(Siladen), 만테하게(Mantehage) 및 나인(Nain), 5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나도와 인접해 있기에 접근이 용이하다. 이곳은 80년대부터 이 지역의 다이빙을 개척해 온 의사이자 다이버인 바투나 박사(Dr. Hansie Batuna)의 노력으로 만들어 졌다. 그는 이후 마나도에 다이빙 리조트 뮤렉스(Murex)를 설립하여 이 지역 다이빙을 세계에 알렸다. 필자는 뮤렉스 리조트(Murex resort)에 머물며 부나켄 다이빙을 진행하였다. 부나켄 다이빙은 수정같이 맑았던 예전의 경험을 기대하였으나 그 반대였다. 날씨도 .. 2024. 4. 3.
Published Undersea Travel 3/4, 2024 Published Undersea Travel 3/4, 2024 해저여행 3/4월호가 발간되었습니다. 다이버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구독문의 : 02 474 3480 2024. 4. 1.
Macro photos in Lembeh & Manado, Indonesia Macro photos in Lembeh & Manado, Indonesia 마나도와 렘베에서 촬영한 접사 사진들이다. 이번 마나도 Murex resort와 Lembeh resort 취재 때 촬영한 것이다. 이번에 발간된 해저여행 3/4월호 기사에 사용된 사진들이다. 사진이 많아서 아직 정리도 덜 됐다. 개인적으로 접사 사진은 광각 사진만큼 선호하지 않는다. 주로 야간 다이빙에만 촬영하고 있다. 하지만 렘베는 세계적이 머크 다이빙 포인트이다. 하루 종일 접사 렌즈를 장착하고 다이빙을 한다. 기본 70분간 작은 피사체를 찾아 다이빙을 진행한다. 이번 취재는 날씨 요괴라는 나의 명성에 걸맞게 날씨가 좋지 않았다. 렘베는 9월부터 12월이 최고 시즌이라고 한다. 물론 1년 내내 접사 촬영소재는 다양하다. 하지.. 2024. 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