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811

Sardines in Moalboal,Philippines Sardines in Moalboal,Philippines 모알보알의 정어리 처음으로 정어리 무리와 마주하였을때 기억은 두려움이었다. 상상을 초월하는 거대한 정어리 무리가 빛을 가리며 어둠을 몰고오는 장면은 그야말로 경이롭다 못해 두렵기 까지 했다. 정어리 무리와 함께 수중을 유영하는 것이 익숙해지고 다양한 사진을 만들어 내면서 정어리는 나의 친숙한 수중 모델이되었다. 이들 무리가 맏들어 내는 여러가지 형상은 단순하게 수중 생물을 촬영하던 수중 사진의 영역을 넓혀 주었다. 나름 수 많은 정어리 사진을 가지고 있지만 촬영때마다 늘 새로운 사진이 만들어진다. 모알보알 엠비오션블루 앞 비치에서 오랫동안 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 모델 김용식 김유정 , 2017. 8. 25.
UW Moalboal, Philippines UW Moalboal, Philippines 모알보알 수중 모알보알 엠비오션블루 김용식 대표와 함께한 모알보알 수중이다. 파낙사마 비치와 페스카돌 섬에서 촬영한 사진들이다. 김용식 대표와 며칠 수중 촬영을 작업을 함께하였다. 김용식 대표는 수중 사진가이기에 모델 감각도 뛰어나 작업하기가 편했다, 특히 이번에는 수중 스쿠터를 타고 정어리 촬영부터 일반 수중 촬영까지 모델을 하여주어서 색달랐다. 촬영된 사진을 한장씩 소개하면 좀더 집중력이 있어 보는 이들이 여유있게 볼 수 있을텐데, 촬영된 사진이 많다보니 일괄적으로 여러장씩 소개한다. 집중도는 좀 떨어질 수 있으나 많은 사진을 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모알보알에서 촬영한 수중 사진을 소개한다. 2017. 8. 24.
Sardines in Moalboal,Philippines Sardines in Moalboal,Philippines 모알보알의 정어리 무리 모알보알 엠비오션블루에는 늘 정어리 무리가 자리하고 있다. 리조트 앞에서 비치 다이빙으로 정어리 촬영을 진행한다. 가능한 다이버들이나 호핑객들이 없는 이른 아침에 모델과 함께 촬영을 진행하였다. 다이버들이 많으며 버블로 인해 정어리들이 분산되고 앵글에 다이버들이 너무 많이 걸려서 촬영을 진행하기가 어렵다. 정어리 사진을 몇 장 소개한다. - 모델 김용식, 김유정 2017. 8. 21.
UW Moalboal, Philippines UW Moalboal, Philippines 모알보알 수중 정어리 무리로 대변되는 모알보알은 정어리 무리가 모이기 전까지는 고래상어가 상징이었다. 모알보알 앞에 자리한 페스카돌 섬과 파낙사마 비치에 정어리들이 모이면서 이곳의 상징이 바뀌었다. 이후 페스카돌 섬에서 정어리가 사라지고 지금은 파낙사마 비치 엠비오션블루 앞에 정어리들이 자리하고 있다. 얘전만하지는 않으나 그래도 모알 보알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모알보알은 수중은 시팬과 연산호 그리고 거북과 경산호 군락이 화려한 모습으로 장식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수중사진을 선호하는 다이버들에게 최고의 선물이다. 다양한 촬영 소개가 산재한 모알보알 수중을 소개한다. - 모델 엠비오션블루 김용식 대표 2017. 8. 19.
Take a Sardines pictures, Moalboal, Philippines Take a Sardines pictures, Moalboal, Philippines 정어리 사진 촬영 좋은 정어리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몇가지 준비할 것이 필요하다. 그 첫번째가 경험이 풍부한 모델이다. 단지 카메라 앵글에 정어리만 가득하다면 사진을 보는 이의 눈에는 그 규모를 비교할 대상이 없기에 모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사진의 빈 공간을 채워 주는 역할로도 모델은 필요하다. 두번째로 더 많은 정어리, 그리고 다양한 형상을 위해서는 몰이꾼의 역할도 중요하다. 통상 경험있는 모델은 몰이꾼 역할까지 한다. 하지만 두 가지 역할을 하기에는 역부족이고 한계가 있기에 몰이꾼의 역할이 중요하다. 세번째는 정어리 촬영에 물입하다 보면 자칫 안전을 소홀히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진가들의 안전을 보호해줄 안전.. 2017. 8. 18.
seafan in marine santuary, Moalboal, Philippines seafan in marine santuary, Moalboal, Philippines 해양보호 구역내 씨팬 군락, 모알보알 모알보알 파낙사마 비치 북쪽에 자리한 해양보호구역 내의 시팬군락이다. 수심 25미터에서 직벽으로 이어지는 경사면을 따라 무수히 많은 시팬이 빼곡하게 자리하고 있다. 수심이 깊고 시야가 제한적이며 수직으로 시팬이 겹쳐서 군락을 이루고 있기에 앵글을 잡기가 애매하다. 워낙 대형 시팬들이 많기에 대충 촬영해도 앵글에 꽉차지만 시팬들이 겹쳐져서 좋은 앵글을 만들기가 쉽지 않은 곳이다. 더욱이 이 지역은 시야가 좋을 경우가 드믈다. 깊은 수심도 문제다. 시팬군락은 25미터 이하에 자리한다. 이번 촬영에도 거의 40미터 정도까지 내려갔다. 촬영 시간이 제한적이기에 모델과의 팀웍이 중요하다. .. 2017. 8. 17.
School of Sardines in Moalboal, Philippines School of Sardines in Moalboal, Philippines 모알보알의 정어리 무리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필리핀 세부 섬 서쪽에 위치한 모알보알에 다녀왔다. 모알보알의 엠비오션블루에 머물며 주로 정어리 촬영을 비롯하여 페스카돌 섬과 파낙사마 비치 주변에서 다이빙을 즐기고 왔다. 모알보알 다이빙은 필자가 좋아하는 정어리 촬영이 가능하기에 늘 설레는 곳이다. 정어리는 일정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나 정어리 무리는 매번 변화 무쌍한 모습으로 수중 사진가들을 유혹하고 있다. 늘 새로운 사진을 만들 수 있기에 정어리 촬영은 매력적이다. 또한 수면과 수중과의 심한 노출차, 정어리 무리에서 나오는 배설물, 불량한 시계,,,, 다양한 변수로 인해 원하는 사진을 만들기가 쉽지 않은 것이 정어리 촬영이다.. 2017. 8. 16.
Dive w/sardines, Moal Boal, Philippines Dive w/sardines, Moal Boal, Philippines 정어리와 함께 다이빙 어제에 이어 오늘도 모알보알 엠비오셔블루 비치에서 정어리 촬영을 하였다. 김용식 대표가 스쿠터로 정어리를 몰고, 박현식 강사가 안전요원으로 그리고 함께한 김유정 다이버가 모델을 하였다. 3박자를 갖춘 정어리 촬영 시스템이다. 엠비오션블루에서는 시야가 좋은 이른 아침에 수중 사진가들을 위한 정어리 촬영을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정어리 몰이꾼과 안전요원 그리고 모델과 함께하는 정어리 촬영은 수중사진가들을 위한 최적의 시스템이다. 아래 사진은 어제 김용식 대표와 함께한 정어리 촬영 사진이다. 2017. 8. 12.
UW Okinawa, Japan UW Okinawa, Japan 오키나와 수중 오키나와는 국내에서 접근이 용이하며 다양한 환경을 접할 수 있는 곳이다. 지난 번 오키나와 이리오모테지마, 이시가키, 아카지마 취재 후 해저여행을 통해 이 지역 다이빙을 소개하였다. 이미 이 지역의 다영한 수중 사진을 소개하였기에 소개하는 사진들이 눈에 익숙할 것이다. 오키나와 수중 사진을 몇 장 더 소개한다. 이리오 모테지마 이시가키 아카지마 2017. 8. 9.
UW Mataking, Malaysia UW Mataking, Malaysia 마타킹 수중 말레이시아 사바 주의 대표적인 리조트 중의 한 곳인 마타킹 리프 다이브 리조트는 시파단을 비롯하여 마타킹 섬 주변의 다이빙 포인트를 안내하고 있는 럭셔리 리조트이다. 이곳에서 머물며 촬영한 사진들이다. 2017. 8. 2.
barracuda in maratua, Indonesia barracuda in maratua, Indonesia 마라투아 섬의 바라쿠다 데라완 군도를 대표하는 장면 중의 하나인 바라쿠다 무리를 볼 수 있는 곳이다. 말레이시아 시파단의 바라쿠다 보다 규모도 크도 만날 확률도 더 높은 곳이다. 2017. 8.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