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711

Whale shark in the Derawan archipelago, Indonesia Whale shark in the Derawan archipelago, Indonesia 데라완 군도의 고래상어 데러완 군도 다이빙 일정 중에 촬영한 고래상어. 2017. 7. 31.
Published Undersea Travel 7/8, 2017 Published Undersea Travel 7/8, 2017 해저여행 7/8월호 발간 해저여행 7/8월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이번 호 표지 모델은 전문 모델 겸 배우 최예록입니다. 이번호에는 인도네시아의 다이빙 명소 데라완 군도가 소개됩니다. 데라완, 상가락기, 카카반, 마라투아 섬을 돌며 경험한 다양한 다이빙 환경을 소개합니다. 오키나와의 다이빙 명소 이리오모테지마, 이시가키 그리고 아카지마도 소개됩니다. 태국 크라비와 오키나와 도카시키... 등을 비롯하여 새단장을 하고 오픈한 양양 동산의 그랑블루 리조트, 울릉도 다이버리조트, 매물도 다이빙 리조트가 소개됩니다, 수중사진가 김광회, 김광복 작가가 소개하는 사진과 이야기, 그리고 해양학자 김지현 교수와 박수현 기자가 소개하는 해양생물 이야기가 소개됩니.. 2017. 7. 31.
Macro in Ulleungdo, East sea, Korea Macro in Ulleungdo, East sea, Korea 울릉도 거북바위에서 촬영한 접사사진 울릉도 남쪽 통구미에 위치한 울릉다이버리조트(대표 정봉권)의 마이 포인트인 거북바위는 훌륭한 비치 다이빙 포인트이다, 특히 초보 다이버 또는 해양실습 다이빙으로 최고이다. 수중 사진가들에게는 접사 촬영지로 좋은 곳이다. 리조트 바로 앞에 위치하기에 접근성이 좋다. 이곳에서 촬영한 접사 사진을 소개한다. 2017. 7. 25.
UW Okinawa, Japan UW Okinawa, Japan 오키나와 수중 지난 번 오키나와의 세 곳의 섬을 취재하고 각 섬의 수중 사진을 소개했다. 오키나와 다이빙 이야기는 해저여행 7/8호를 통해 소개한다, 책은 다음주에 발간될 예정이다. 오키나와 수중 사진을 몇장 더 소개한다. 이시가키 수중(Ishigaki) 이리오모테지마 수중(Iriomotejima) 아카지마 수중(Akajima) 2017. 7. 24.
Sunbeam in Iriomotejima, Okinawa Japan Sunbeam in Iriomotejima, Okinawa Japan 오키나와 이리오모테지마 Kiss 2 지난 번 이와 유사한 사진을 소개하였다. 같은 사진인데 약간 앵글이 다른 사진이다, 굳이 사진에 제목을 붙인다면 연인의 키스 ㅎㅎㅎㅎ... 좀 오글거리지만 나쁜진 않다. 2017. 7. 23.
Dive Kakaban, Indonesia Dive Kakaban, Indonesia 카카반 다이빙 대부분의 다이버들은 팔라우의 젤리피시 레이크가 세상에서 유일한 곳으로 알고 있다. 즉 바다가 지형적인 영향으로 막혀서 호수를 형성하고 그 안에 살고 있던 해파리들이 독성을 잃고 우점 하여 무리를 지어 살고 있는 곳이 해파리 호수이다. 하지만 이러한 곳은 인도네시아만 해도 7곳 정도가 있으며 데라완 군도에도 카카반 섬과 마아투아 섬 두 곳에 있다. 그중 카카반 섬의 해파리 호수는 규모면에서 가장 크고 접근도 용이하기에 세계적인 관광지로 자리 매김을 하였다. 그 이유로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어 엄격하게 보호되고 있다. 팔라우 해파리 호수와는 달리 이곳을 찾는 사람들은 오리발을 착용할 수 없다. 오리발 착용을 할 수 없기에 이곳을 찾.. 2017. 7. 17.
Dive Maratua, Indonesia Dive Maratua, Indonesia 마라투아 다이빙 마라투아는 데라완 군도에서 가장 면적이 넓은 섬이다. 또한 데라완(약 1,400명) 섬과 더불어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유인도 이자 가장 많은 주민(약 2,700명)들이 거주하고 있는 곳이다. 필자는 이번 데라완 군도 취재를 시작하고 데라완 섬과 상가락기에서 각각 하루씩 다이빙을 경험하고 마라투어에 도착 했을 때는 내심 불안감이 있었다. 데라완 군도의 다이빙에 관한 필자의 기대에 다소 못 미쳤던 이전의 두 곳과 같은 분위기라면 참으로 난감한 상황이 펼쳐질 듯하다 때문이다. 그러한 필자의 심정을 이해했는지 마라투아는 코발트블루의 바다색과 투명한 시야가 반겨주었다. 이전에 이곳에서 다이빙을 진행하고 해저여행을 통해 소개하였던 수중 사진가 성오용 작가로.. 2017. 7. 16.
Sangalaki Diving, Indonesia Sangalaki Diving, Indonesia 상가락기 다이빙 데라완 군도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던 필자는 그나마 상가락기 다이빙에 관한 소문은 익히 듣고 있었다. 그중에서 채널을 따라 수많은 만타가 줄지어 들어오는 장관을 목격했다는 이야기를 잡지와 다이버들의 입소문을 통해 여러 번 접했다. 이번 투어에서 가장 기대했던 것이 바로 상가락기 다이빙이었다. 그러나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고 했다. 첫 다이빙에서 입수하자마자 두 마리의 블랙 만타가 지나가는 모습을 보고 내심 회심의 미소를 지며 촬영 준비를 하며 또 다른 만타를 기다렸다. 하지만 지나가는 두 마리의 블랙만타를 본 것이 이번 상가락기 다이빙에서 본 만타의 전부였다. 상가락기에서 경험한 모든 포인트는 앞에 만타가 고유명사처럼 붙었다. Manta .. 2017. 7. 15.
Dive with Whale shark, Indonesia Dive with Whale shark, Indonesia 고래상어와 함께한 다이빙 데라완 군도 다이빙 첫날 데라완 섬에서 야간 다이빙까지 마치고 남쪽으로 6시간을 이동하여 도착한 곳은 킬리만탄 섬 동부 Talisayan Bagan 바다 한가운데였다. 아침 일찍부터 선상은 분주했다. 현지 가이드 Dayat이 인근 어선들과 바쁘게 통화를 하고 있다. Dayat은 어선들 주변에 고래상어가 있는지 그리고 피딩으로 부를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듯했다. 그리고 잠시후 배는 커다란 어선 옆에 정박하였다. 어선은 해상에 배를 고정 시키고 밤에 그물을 바닦으로 내리고 집어등을 켜서 고기들이 모이면 그물을 들어 올려 고기를 잡는 방식을 사용하는 배였다. 크기가 상당히 컷다. 배 아래에는 오전이라서인지 그물을 말아서 .. 2017. 7. 13.
Derawan Diving, Indonesia Derawan Diving, Indonesia 데라완 다이빙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섬 동쪽에 위치한 데라완 섬은 31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데라완 군도의 중심이자 다이빙 출발점이다. 이곳으로 가려면 자카르타(Jakarta)에서 발리빠판(Balikpapan) - 베라우(Berau)로 이어지는 노선 혹은 자카르타 - 타라칸(Tarakan) 으로 이어지는 항공 노선을 이용한다. 전자의 경우 두번의 국내선을 이용한 후에 다시 차량을 이용하여 2시간 30분정도 이동하여 탄중바투(Tanjung Batu)로 이동한다. 그리고 다시 스피드 보트로 약 40분 정도 이동하면 데라완 섬에 도착할 수 있다. 후자의 방법을 이용할 경우 타라칸 공항에서 15분 정도 소요되는 항구로 이동한후 스피드 보트로 약 4시간 정도 이동하면 데.. 2017. 7. 12.
UW Derawan, Sangalaki, Kakaban, Malatua, Indonesia UW Derawan, Sangalaki, Kakaban, Malatua, Indonesia 데라완 군도 다이빙을 마치고 데라완에서 촬영한 사진들 "베라우 지역의 동칼리만탄의 중심에서 떨어진곳에 위치한 데라완 군도는 데라완, 마라투아, 상라키, 카카반등으로 잘 알려져있는 31개의 섬으로 이루어져있다. 이곳에는 인도네시아의 멸종위기에 처한 거대초록거북과 대모거북의 가장 거대한 서식지이며, 매일 거북과 함꼐 바다에서 수영을 하거나 그들이 모래에 알을 낳은 장면까찌도 목격할 수 있곳이다. 전체 해양 보존지역은 그 면적이 127만 헥타르 이상이다. 이곳은 따뜻한 완벽한 열대 파라다이스이며, 인적이 드문섬이자, 흔들리는 야자수들이 두러싼 부드러운 하얀모래해변, 그 색이 초록색에서 어두운 파란색으로 변하는 깨끗한 바.. 2017. 7.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