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511

Published Undersea Travel Magazine, 5/6, 2017 Published Undersea Travel Magazine, 5/6, 2017 해저여행 5/6월호 발행 해저여행 5/6월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이번 호 표지 모델은 아나운서 성진아입니다. 이번 호에는 더욱 풍성한 볼꺼리가 소개됩니다. 발행인이 직접 취재하여 소개하는 인도네시아 발리, 말레이시아 마타킹 리조트, 필리핀 사방비치 다이빙 안내 전문점 오션 팔라스가 소개됩니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더욱 가까워진 영덕 대진스쿠버, 울진의 새로운 다이빙 명소 H2O리조트, 양양의 버블 탱크, 월포 C레저, 울릉도 아쿠아 캠프,... 수중사진가 김광회, 김광복 님이 소개하는 다이빙 이야기. 김지언 교수의 해양생물 소개, 박수현 기자의 바다이야기, 윤순태 감독의 민물고기 소개, 제6회 아닐라오 스쿠버 다이빙 페스티벌,.. 2017. 5. 31.
Dive Mataking, Malaysia Dive Mataking, Malaysia 마타킹 리조트 다이빙 마타킹 리조트는 사바 주 남동쪽에 위치해 있다. 리조트에 가는 방법은 시파단 주변의 리조트에 가는 방법과 동일하다. 즉 한국 – 코타키나발루 – 타와우 – 셈포르나 – 리조트, 또는 한국 – 쿠알라룸푸르 – 타와우 – 셈포르나 – 리조트로 이어진다. 다만 셈포르나(Semporna) 항구에서 시파단(Sipadan) 주변의 리조트들은 남쪽으로 가고 마타킹 리조트는 동쪽으로 가는 것이 다를 뿐이다. 리조트의 정식 명칭은 “더 리프 다이브 리조트(The Reef Dive Resort)”이다. 마타킹 섬에 위치해 있기에 통상 마타킹 리조트로 불리고 있다. 마타킹 섬은 본섬과 부속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섬에는 리조트가 자리하고 있으며 마타킹 섬과 .. 2017. 5. 30.
Dive Bali, Manta Point, Nusa Penida, Indonesia Dive Bali, Manta Point, Nusa Penida, Indonesia 발리 만타 포인트에서 다이빙 고대했던 만타(Mantaray)와 개복치(Mola mola)를 만나게 되는 날이다. 누사 페니다(Nusa Penida)는 발리 남동쪽에 위치한 세 개의 섬 중에서 가장 큰 섬이다. 섬 북쪽은 멋진 해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발리의 최고봉인 아궁산을 볼 수 있다. 남쪽은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명 다이빙 포인트 들이 산재해 있다. 누사 페니다는 인도양과 태평양이 합류되는 곳이다. 조류가 세고 예측하기가 어렵기에 필히 전문 가이드와 함께해야 한다. 또한 수온이 21도- 24도로 매우 낮다. 심할 경우 15도까지 떨어지기에 보온에 신경 써야 한다. 필자의 경우 5미리 세미 드라이를 준비해갔다. 누.. 2017. 5. 29.
Dive Bali, Amed, Indonesia Dive Bali, Amed, Indonesia 발리 아메드 다이빙 아메드는 툴람벤 남쪽 10km 지점에 위치한 작은 해안 마을이다, 예로부터 어업과 염전을 이용하여 소금을 생산하며 생활을 해 오던 곳이다. 이 작은 마을은 남획으로 인해 황폐화된 바다를 살리기 위해 수중에 인공어초를 투하 하면서 다이버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피라미드 포인트로 불리는 인공어초 군락에서 산호가 자라고, 작은 고기들이 서식지로 이용하고, 이를 잡아먹기 위한 포식자들이 몰리면서 풍요로워 지기 시작하였다. 이를 보기 위해 다이버들이 몰리고 그동안 숨겨졌단 아메드 지역의 수중도 세간에 알려지며 지역에 다이빙 샵과 리조트들이 늘어났다. 방카를 연상하는 작은 보트인 쭈꿍(Cukung)을 이용해 어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던 어부들은 .. 2017. 5. 26.
Dive Bali - USS Liberty, Tulamben, Indonesia Dive Bali - USS Liberty, Tulamben, Indonesia툴람벤 난파선 리버티 호 다이빙 침선 리버티 호는 발리는 물론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침선이다. 2차 세계대전 중인 1942년 1월11일 125미터 길이의 화물선 리버티 호는 화물을 싣고 호주에서 필리핀으로 향하던 중 롬복 해협에서 일본 잠수함의 어뢰에 의해 피격 당했다. 하지만 항해는 가능해서 주변 선박들의 도움을 받아 인근 툴람벤으로 선수를 돌려 간신히 해안가에 도착하였다. 배에 실렸던 짐들은 수거되었으나 배는 심각한 피해를 입고 해안에 놓여졌다. 이후 1963년 아궁산(Mount Agung)의 화산 폭발로 인한 여파로 해안과 평행하게 누워 물속에 잠겨 세계적인 침몰선 다이빙(Wreck Diving) 포인트로 거듭나게 되었다.. 2017. 5. 25.
Mantaray in Nusa Penida, Bali, Indonesia Mantaray in Nusa Penida, Bali, Indonesia 발리 누사 페니다 섬의 만타 포인트 발리 덴파사르 남동쪽 사눌(Sanur) 지역 스마왕(Semawang) 비치에서 스피드 보트로 한시간 거리에 위치한 페니다 섬에는 발리를 대표하는 만타(Mantaray)와 개복치(Mola mola)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전 주에 개복치가 나타나서 이를 만나길 기대 하였으나 아직은 시기적으로 이른때라 개복치는 만나지 못했다. 하지만 만타 포인트에서는 정말 끝도 없이 나타나는 거대한 만타들을 다이빙 내내 계속 볼 수 있었다. 수심이 낮은 암반 지대에 만타 크리닝 스테이션이 자리하기에 다이버들은 물론 스킨 다이버 심지어 스노클러들까지 수면 위아래가 모두 난리였다. 만타는 미련없이 많이 볼 수 있었으나 .. 2017. 5. 16.
Coral garden & Diver, Timba Timba, Malaysia Coral garden & Diver, Timba Timba, Malaysia 팀바 팀바 섬의 코랄 가든과 다이버 마타킹 리조트 인근에 위치한 팀바팀바 섬은 잘 보존된 산호초 군락이 일품이다. 다이빙을 마치고 안전감압을 하면서 촬영한 사진이다. 2017. 5. 8.
Mataking House Reef, Malaysia Mataking House Reef, Malaysia 마타킹 하우스 리프 지난 번 소개하였던 마타킹 다이브 센터 앞에 상주하고 있는 scad fish 무리 입니다. 밖에서 무리를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을 정도로 비치 가까이에 모여 있기에 맘 먹으면 언제고 촬영할 수 있답니다. 녹색 빛이 나는 사진들은 비오는 날 촬영한 것입니다, 수면에 빛 방울이 보여 분위기가 좋터군요. 2017. 5. 6.
Under the Zetty, Mataking, Malaysia Under the Zetty, Mataking, Malaysia 마타킹 리조트 메인 제티 앞서 이야기 했듯이 마타킹 리조트에는 두 곳의 제티가 있다. 처음에 소개하였던 다이브 센터 제티와 이번에 소개하는 메인 제티이다. 이곳은 리조트를 찾는 투숙객들이 이용하는 곳이며 리조트에 물자를 조달하는 화물선이 정박하는 곳이다. 또한 인근 군부대 보트도 정박 한다. 다이브 센터 제티에 비해 규모도 크고 수심도 깊다. 제티 아래에는 잭피시 무리를 비롯하여 다양한 어류가 살고 있다, 얼마전 까지는 챨리라 불리는 2미터급 자이언트 바라쿠다가 살고 있었는데 요즘은 보이지 않고 1미터 남짓은 다른 바라쿠다가 터줏대감 노릇을 하고 있다. 다이브 센터에서 입수하여 이곳 메인 제티에서 충분하게 촬영을 하고 돌아가도 공기는 반 이.. 2017. 5. 3.
ScubaNet/하나투어 아닐라오 스쿠버다이빙 페스티벌 수중사진촬영대회 입상작 2017. 5. 2.
Mataking House Reef, Malaysia Mataking House Reef, Malaysia 마타킹 하우스 리프 마타킹 리조트에는 두 곳의 제티가 있다. 리조트 입구와 다이브 센터 앞이다. 리조트 입구의 메인 제티는 투숙객들이 오가는 곳이며, 리조트의 부식과 용품을 운반하는 화물선이 정박하는 곳이다. 다이브 센터 제티는 다이빙 보트들이 이용하는 곳이다. 마타킹 하우스 리프는 바로 다이브 센터 제티와 메인 제티 사이를 일컷는다. 이곳은 다이브 센터 바로 앞에서 입수를 하며 모래 밭을 지나 경사로를 따라 포인트가 이어진다. 리조트에서는 피쉬 볼 어초를 비롯하여 다양한 구조물을 투하하여 산호와 어류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그 결과 하우스 리프에는 꽤나 많은 종류의 어류들이 무리를 지어 살고 있다. 아래 사진들은 다이브 센터 제티 앞에 살고 있는 전.. 2017. 5.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