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빙 업계 소식

ATOMIC Cobalt Dive Computer Gauge

by divesimon 2011. 8. 1.

 더 이상 선명할 순 없다

     ATOMIC Cobalt Dive Computer Gauge
                  아토믹 코발트


글 사진 신광식


이 매력적인 컴퓨터와의 조우는 필자가 팔라우 다이빙 투어를 간다는 소문들 듣고 우정사에서 한 번 테스트해 보라고 보내 주었기에 이루어 졌다. 하지만 해외 다이빙 취재를 다닐 때는 장비를 가지고 가지 않는 필자에겐 짐이 될 수밖에 없었다. 가지고 가야할지 말아야 할지를 많이 고민 하였었다.

팔라우에 도착하여 장비를 대여 하면서 게이지를 조립하였다. 이미 손목에는 두 개의 컴퓨터 게이지를 착용한고 있는데 호흡기에 하나의 컴퓨터를 더 연결하고 나니 거추장스럽지 않을까 고민이다. 더욱이 고가의 컴퓨터 게이지를 테스트 한다는 게 필자에게 부담이었고 스트레스였다. 팔라우로 향하는 비행기 안에서 한글로 제작된 설명서를 읽어 보려하였으나 몇 페이지 넘기다가 한숨 자고 나니 팔라우였다. 그냥 컴퓨터 기능도 제대로 모르고 팔라우에서 1주일간 다이빙을 즐겼다. 솔직히 컴퓨터라면 지래 겁부터 먹는 세대인 필자에겐 매우 부담스런 장비였으나 다이빙을 진행하면서 선명한 패널을 보기만 하는 것으로 편안하고 안전한 다이빙을 즐길 수 있었다. 기본적인 컴퓨터 게이지 상식이 있는 다이버들이라면 굳이 설명서가 필요 없을 정도로 사용이 쉽고 간단하였다.

 



미국 아토믹 사의 최신 컴퓨터인 코발트(Cobalt)는 호흡기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게이지 타입의 컴퓨터이다. 고가의 컴퓨터라 다이빙을 마치고 게이지 호스에서 컴퓨터만 분리하여 보관 할 수 있다. 물론 다시 사용할 때는 게이지 호스에 간단하게 연결하여 사용한다. 코발트가 기존의 컴퓨터들과 확연하게 비교되는 것은 바로 선명하고 보다 진보된 컬러 OLED 디스 플레이이다. 이 화면은 기존 컴퓨터들이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방식과는 달리 필요한 정보만 자체 발광하여 가장 높은 대비 색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며 어떠한 각도에서든 패널에 선명하게 보여준다. 이는 최소량의 전원이 필요하기에 배터리 소모량이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컴퓨터보다도 적다. 때문에 다이버들은 주간 다이빙은 물론 야간 다이빙, 혹은 동굴과 난파선과 같이 어두운 곳에서도 최신 컴퓨터 코발트가 제공하는 선명한 화질의 정보를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코발트 내부에 내장되어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충전기는 물론 PC에서 USB 포트와 연결하여서도 충전이 가능하다. 매 충전후 4~50 시간정도를 사용할 수 있다. 필자는 매일 3회 이상 다이빙을 하며 1주일 동안 팔라우에서 다이빙을 즐겼지만 배터리를 충전해야 한다는 것을 다녀와서 알았다. 하기야 배터리 사용가능 시간이 50 시간이면 최소 50회 다이빙까지 가능한데 팔라우에서 하루에 3회씩 일주일을 다이빙을 했으면 21번 다이빙을 한 것이기에 충전이 필요 없었던 것이다. 코발트는 배터리 잔량이 15%이하가 되면 화면에 경고 표시가 나타난다. 앞서 이야기 하였듯이 코발트는 게이지 호스와 분리하여 이동이 가능하기에 다이빙을 마치고 숙소로 돌아와 PC에 연결하여 자신의 다이빙 궤적을 분석하며 충전도 할 수 있기에 배터리 충전에 대한 부담은 전혀 없다,

코발트를 비롯하여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컴퓨터들이 기능적으로 우열을 가린다는 것은 객관적인 데이터를 놓고 비교해 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다이버들은 최신 컴퓨터들에서 제공되는 첨단의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필자역시 다이빙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컴퓨터에게 의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이브 컴퓨터는 굳이 다이버가 직접 수중에서 계산을 하고 계획을 하고 해법을 찾을 필요가 없다. 다이빙이 진행되는 동한 다이브 컴퓨터는 끊임없이 변하는 요인을 분석하여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고 다이버는 그것을 보고 따르기만 하면 안전한 다이빙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지론이다. 그리고 그것이 진정한 컴퓨터일 것이다. 필자가 사용해 본 코발트는 그러한 요건을 충분하게 충족시켜 주었다.


주요특징

*3D 디지털 나침반

수중에서 어떠한 각도에서도 정확한 나침반 역할을 수행한다. 사전에 설정된 경로로 다이버를 인도한다. 이것은 일반적인 디지털 나침반과는 다르며 다이빙이 끝날 때 까지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마그네틱 스위치

코발트의 활성화된 방수 마그네틱 스위치는 쉽고 간편한 ‘소프트 터치’로 작동된다.


*Multi-gas 컴퓨터

산소 99%의 Air / Nitrox 혼합 설정이 가능함하다. 또한 수중에서 기체 전환 및 간단한 조작만으로 3가지 기체의 혼합이 가능하다.


*다이브 로그와 계획

코발트는 모든 다이빙을 쉽게 상호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설계된 강력한 도구이다. 로그 북은 600시간의 자세한 다이빙 프로파일을 저장 한다.


*사용자 위주의 디테일한 데이터 설정 가능

사용자의 생년월일을 입력하여 다이버의 현 상태에 가장 적합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외의 다양한 기능은 아래와 같다,

선명한 풀 컬러 OLED 화면

충전 가능한 배터리

레크리에이션 RGBM 알고리즘

사용자가 선택 가능한 다양한 옵션들

자동 고도 측정

최대 작동수심 100미터.


소비자 가격 : 240만원


보다 자세한 내용은 수입원인 (주)우정사/오션챌리져에 문의하기 바란다.


www.woojungsa.co.kr  /  www.oceanickr.com


'다이빙 업계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ryang Marina Resort, Korea  (0) 2011.08.17
Maemuldo Diving Resort, Koeea  (0) 2011.08.16
Published "Undersea Travel 7/8"  (0) 2011.08.01
Seac-Sub F100 Pro Fins  (0) 2011.07.20
Dive boat "Aqua Gallery 1" Launching day, Korea.  (0) 2011.0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