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29

Sweetlips in Cape Kri, Raja Ampat, Indonesia Sweetlips in Cape Kri, Raja Ampat, Indonesia 케이프 크리 포인트의 스위트립스 무리 라자암팟의 대표적인 포인트 중의 한 곳으로 스위트립스 무리가 늘 그 자리에 있는 곳이다. 수심 35미터 전후에 모여있기에 촬영 시간이 짧다. 특히 다른 다이버들과 겹치면 촬영이 힘든 곳이다. 나는 이곳을 여러 번 와 봤기에 입수하자 마자 녀석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달려갔다. 다행이 맨 처음 이곳에 도착했다. 하지만 기대했던 만큼 녀석들이 많지 않았다. 전날 레드 라이트트를 켜고 촬영하여 사진을 망쳤던 지라 신중하게 촬영하려 하였다. 하지만 순식간에 앵글이 만들어 지고 사라지는게 어류 무리 촬영이다. 수심이 깊어 역광으로 주제를 잡아도 화이트 홀이 생기지 않았다. 하지만 라이트 방향이 너무 .. 2018. 12. 25.
Manta Ray &Batfish, Raja Ampat, Indonesia Manta Ray &Batfish, Raja Ampat, Indonesia 만타와 배트 피쉬 라자암팟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만타이다. 하지만 이번 투어에서는 만타로 유명한 Manta Sandy 포인트에서 두 번이나 다이빙을 진행하였으나 수면위로 지나가는 몇 마리만 멀리서 본게 전부였다. 나야 많이 보고 촬영하였기에 안 봐도 상관없으나 처음 이곳에 온 다이버들은 잔뜩 기대하고 있었는데 실망이 컷다. 마지막 날 2회 다이빙을 Blue Magic 포인트에서 진행하였다. 라자암팟의 대표적인 포인트 중의 한곳으로 다양한 대형 회유성 어종과 만타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우리 조는 운좋게 입수하자 마자 만타와 조우하였다. 두번째 다이빙은 모든 조가 만타를 만났다. 만타가 내 머리 위로 빛을 가리며 지나가기도 하.. 2018. 12. 24.
School of Sweetlips, Raja Ampat, Indonesia School of Sweetlips 2, Raja Ampat, Indonesia 라자암팟 Sawandarek jetty 의 스위트립스 무리 2 이번 라자암팟 투어의 목적중 하나는 Cape Kri에서 스위트립스 무리를 촬영하기 위함이었다. 라자암팟을 대표하는 사진 중에는 스위트립스 무리를 촬영한 사진이 많다. 그중 대부분은 바로 이곳에서 촬영된 것이다. 예정된 Cape Kri 포인트를 찾기 전날 인근 Sawandarek jetty에서 다이빙을 실시하였다. 지난 해 이곳에서 다이빙 경험이 있었으나 별로 좋은 기억은 없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달랐다. Cape kri 포인트를 능가하는 많은 스위트립스들이 무리지어 있었다. 포인트 수심이 35미터 이상되는 Cape Kri 포인트와 달리 이곳은 20여 미터 내외로 .. 2018. 12. 23.
Coral of Raja Ampat 2, Indonesia Coral of Raja Ampat 2, Indonesia 라자암팟의 산호 라자암팟에서 촬영한 산호류이다. 산호 정원으로 유명한 라자암팟의 대표적인 포인트인 멜리사 가든의 산호는 나중에 소개하기로 하고 아래 사진들은 다이빙 도중 만난 산호들이다. 2018. 12. 21.
Coral of Raja Ampat, Indonesia Coral of Raja Ampat, Indonesia 라자암팟의 산호류 라자암팟에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산호들의 75% 이상이 서식하고 있다. 그야말로 산호 왕국인 곳이다. 다양한 산호는 수중사진가들이 선호하는 주제이다. 산호와 어울어진 다이버 혹은 수중 생물들의 사진 몇장을 소개한다. 2018. 12. 20.
Reef fishes of Raja Ampat, Indonesia Reef fishes of Raja Ampat, Indonesia 라자암팟의 물고기들 라자암팟 다이빙의 백미는 다양한 어류 이다. 수중 사진가들에게는 그야 말로 천국인 곳이다. 이번 투어에서 촬영한 몇 종류의 어류를 소개한다. 스위트 립스 무리 워베공 상어와 다이버 만타레이의 비상 푸질리어 무리 배트 피쉬의 유영 바라쿠다 무리 노랑꼬리 푸질리어 피쉬 무리 2018. 12. 19.
U/W Raja Ampat, Indonesia U/W Raja Ampat, Indonesia 라자암팟 수중 라자암팟에 도착하여 첫날 카메라를 세팅하는데 스트로브가 발광되지 않는다. 이것 저것 체크해 보니 싱크로 코드에 문제가 있다. 얼마전 침수로 인해 새로 구입하 것으로 제주도에서 이상없이 촬영하고 그대로 가져온 것이다. 그런데 이 역시 침수가 되었나 보다. 싱크로 코드 안에서 물이 나온다. 예비로 가져온 싱글 코드 역시 작동하지 않는다. 난감한 상황이다. 일단 침수된 더블 싱크로 코드의 물기를 털어내고 배 난간에 묶어 햇빛에 말려 보기로 하고 체크 다이빙을 진행하였다. 다이빙을 마치고 나와서 말린 싱크로 코드를 스크로브를 연결하니 기적적으로 발광을 하였다. 이후 다이빙 일정을 마칠 때까지 아무 이상이 없이 작동하였다. 매번 카메라에 문제가 발생하여.. 2018. 12. 18.
School of Sweetlips, Raja Ampat, Indonesia School of Sweetlips, Raja Ampat, Indonesia 라자암팟 Cape Kri 포인트의 스위트립스 무리 지난 12월 6일 출발하여 7일 오전에 배에 승선하고 12일까지 다이빙을 진행하고 13일 배에서 하선하여 14일 새벽에 인천공항에 도착하는 라자암팟 일정을 마쳤다. 세부 모알보알의 엠비오션블루(대표 김용식)에서 인도네시아 크루즈 전문업체 씨사파리 사와 함께하는 투어였다. 엠비오션블루는 지난해 코모도에 이어 이번에 라자암팟까지 씨사파리 호를 이용하고 있다. 내년에는 반다 씨를 계획하고 있다. 필자는 이들과 함께 라자암팟 다이빙 일정을 함께하였다. 특히 이번 일정은 다이빙 1세대이신 조길도 선배가 함께하여 의미를 더해 주었다. 다이빙은 라자암팟 북쪽에서만 진행하였다. 이번 일정은 필.. 2018. 12. 17.
Loged 10,000th dive by Byungil, Kim(Pacific dive center, Jeju, Korea) Loged 10,000th dive by Byungil, Kim(Pacific dive center, Jeju, Korea) 제주 태평양다이빙스쿨 김병일 대표 10,000 로그기록 기념 다이빙 최초의 10,000로그 기록 다이버가 지난 12워 2일 탄생하였다. 그 주인공은 제주 태평양다이빙스쿨의 김병일 대표다. 지난 1987년부터 기록한 다이빙 로그는 12월 2일로 10,000회 로그를 기록하였다. 세상에 1만회 이상 다이빙을 경험한 다이버들은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 간의 기록을 간직하고 있는 다이버들은 많지 않다. 김병일 대표의 1만회 다이빙을 축하하기 위해 전국에서 다이버들이 모여 함께하였다. 축하 다이빙은 문섬 한개창에서 진행하였다. 1만회 다이빙을 소개한다. 다이버들의 축하를 받으며 행사장인 문.. 2018. 12.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