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517

Underwater Dokdo, East sea, Korea Underwater Dokdo, East sea, Korea 독도 수중 - 기차바위, 혹돔굴, 코끼리 바위, 해녀바위 이번 독도 해양조사 기간중에는 위에 열거한 4곳 외에 이미 소개한 가지초에서 수중 생태계 조사를 하였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독도의 수중 생태계는 아직 건강하였고 각 정점마다 해조류가 빼곡하였다. 필자를 비롯한 연구 보조자들이 촬영한 자료는 학자들에거 전해졌다. 보다 전문적인 독도의 생태 변화 내지는 평가는 학자들의 몫이다. 이제 가을에 다시 독도를 찾을 예정이다. 그때는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독도의 수중을 소개한다. 기차바위 인근 - 첫 다이빙을 실시한 기차바위 인근 수중이다. 동도를 바라보고 독립문 바위 좌측에 자리한다. 함께한 다이버가 관광객들이 버린 프랭카드를 주워서.. 2018. 5. 31.
published Undersea Travel magazine 5/6, 2018 published Undersea Travel magazine 5/6, 2018 헤저여행 5/6월호 발간 해저여행 5/6월호가 발간되어 배포중입니다. 몰디브와 모알보알, 아닐라오 팔라우,,, 제주도, 영덕 대진... 다양한 다이빙 여행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기고한 사진과 글도 소개됩니다. 아울러 25주년을 맞이하는 해저여행을 구독하시면 다이버들에게 꼭 필요한 장비를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구독문의 : 02 474 3480 2018. 5. 30.
Underwater Ulleungdo, East sea, Korea Underwater Ulleungdo, East sea, Korea 울릉도 수중 계절적으로 5월 말이면 수온이 상승하는 시기이다. 대황과 감태는 수온과 상관없이 사철 가득하나 미역과 모자반은 수온 상승으로 인해 녹을 시기이다. 그럼에도 울릉도는 아직도 해조류가 제 철을 맞이한 듯 수중에 가득하다. 올 해 해조류들은 지난 해와 비교해서도 더욱 풍성하다. 해조류가 가득한 수중을 유영하며 느끼는 기분은 다이버들만의 특권이다. 마치 부드러운 융단위를 나는 느낌이랄까? 아무튼 최고다. 10미터가 넘는 모자반 군락지 사이를 누비는 것도 이 시기에만 가능하다. 볼락과 자리돔 그리고 돌돔 유어를 비롯하여 많은 어류들이 모자반을 비롯한 해조류 군락지에서 산란을 하고 유어기를 보낸다. 깊은 수심대에는 투명한 시야와 함께 .. 2018. 5. 30.
Underwater Dokdo, East sea, Korea Underwater Dokdo, East sea, Korea 독도 가지초 수중 해양해양과학기술원 명정구 박사팀과 함께 독도 조사를 한지도 꽤됐다, 매년 한 두 번씩 독도 주변 해역의 생태계를 조사하는 것으로 나는 수중사진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독도 탐사 역시 해양 생태계 조사가 목적이었다. 명정구 박사는 독도에 몇곳의 정점을 선정하고 매년 모니터링 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가지초는 3년전부터 탐사하기 시작한 곳이다. 처음 이곳에서 다이빙을 하고는 알봉이라고 명명 했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이미 해도에 가지초라는 지명이 있었다. 3년전 처음 이곳에서 다이빙을 경험했을때 감동을 잊을 수가 없다. 처음으로 수중에서 마주한 연어병치 무리와 수심 40미터에 자리한 대형 해송이 압권이었다. 해조류가 가득한 암.. 2018. 5. 29.
U/W Moal Boal, Philippines U/W Moal Boal, Philippines 엠비오션블루와 함께한 모알보알 수중 입니다. 2018. 5. 24.
U/W Moal Boal, Philippines U/W Moal Boal, Philippines 모알보알 수중 모알보알 엠비오션블루리조트와 함께한 모알보알 다이빙, 비교적 날씨가 좋아서 나름 좋은 사진을 만들 수 있었다. 그동안 많은 사진을 소개하였고 나머지 사진들은 기회 있을때 마다 소개하겠다, 오늘 소개하는 사진을 마지막으로 엠비오션블루와 함께한 모알보알 수중사진 소개를 마친다, 2018. 5. 18.
Underwater Maol Boal, Philippines Underwater Maol Boal, Philippines 모알보알 수중 모알보알은 한 때 고래상어로 유명하였다. 요즘도 드믈게 고래상어가 출현한다. 거북이가 많고 정어리 무리로도 유명한 곳이다. 시팬과 연산호 다양한 수중생물들이 뺴곡한 곳이다. 수중 사진가들에게는 이른바 가성비가 좋은 곳이다. 가깝고 저렴한 비용에 기대 이상의 좋은 사진을 만들 수 있는 곳이다. 모알보알 수중을 소개한다. 2018. 5. 15.
soft coral & diver, Moal boal, Philippines soft coral & diver, Moal boal, Philippines 연산호와 다이버 시팬과 더불어 모알보알에는 수중사진가들이 선호하는 연산호가 많다. 화려한 색상의 연산호는 수중촬영의 좋은 소재이다. 모알보알에서 촬영한 연산호를 소개한다. 2018. 5. 14.
Seafan in Moal boal, Philippines Seafan in Moal boal, Philippines 모알보알의 시팬 모알보알에서 촬영한 시팬들이다. 모알보알은 포인트마다 다양한 시팬을 볼 수 있기에 수중 사진가들에게는 가성비가 높은 곳이다. 시팬과 모델이라는 단순한 그리고 정형화된 수중사진을 탈피하고자 다양한 앵글을 찾고있는데 쉽지않다. 지난 번 모알보알에서는 시팬의 전체적인 모습 보다는 일부를 표현해 보는 시도를 해 봤다. 나름 나쁘지 않았다. 모알보알에서 촬영한 시팬을 소개한다. 2018. 5. 13.
Dive Maol Boal with MB Ocean Blue, Philippines Dive Maol Boal with MB Ocean Blue, Philippines 엠비 오션블루와 함께한 모알보알 지난번 모알보알에서 촬영한 사진들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사진들은 페스카돌 섬에서 촬영한 사진들이다. 엠비 오션블루의 김용식 대표와 이종선 원장 그리고 블루스타의 이수지 대표도 함께하였다. 베타랑 다이버들끼리 다이빙을 즐기니 너무 좋았다. 약 50미터까지 대심도 다이빙을 하면서 촬영을 하였다, 몇몇 사진은 그 수심대에서 촬영한 것이다. 페스카돌 섬은 연산호가 화려해서 필자가 선호하는 곳이다. 페스카돌에서 촬영한 사진을 소개한다. 2018. 5. 12.
Dive Maldive - Fish Tank Dive Maldive - Fish Tank 몰디브 다이빙 - 피시 탱크 몰디브 일정이 거의 끝날무렵 출발지였던 말레섬 인근으로 돌아왔다. 멀리 말레 섬에 뺴곡한 건물들의 실루엣이 몰디브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대비되어 왠지 낮설다. 오전에 2회 다이빙을 마치고 하염없이 오후 다이빙을 기다리다 4시가 넘어 포인트로 향했다. 참지 가공 공장 방파제 앞으로 피시탱크라 불리는 포인트이다. 며칠동안 선상 생활을 하면서 가이드 북을 통해 익히 정보를 입수 하였기에 매우 궁금하였다. 이곳은 참치 공장에서 가공하고 남은 부산물을 방파제 앞에 버리는데 이를 먹기 위해 다양한 어류들이 몰려드는 곳이다. 특히 스팅레이들을 많이 볼 수 있는 곳이다. 오후 늦게 이곳에서 다이빙을 진행하는 이유는 그 시간대에 참지 공장에서 부.. 2018. 5. 11.
Dive Maldives Dive with shark, Maldives 상어와 함께하는 몰디브 다이빙 몰디브 다이빙중 가장 흥미로운 것 중의 하나가 상어를 보거나 함께 다이빙을 하는 것이다. . 그레이 리프 상어, 화이트 팁 상어 , 기타 상어, 고래상어, 너스 상어... 다양한 상어를 이번 투어에서 만났다. 이번 투어에서는 만나지 못했으나 남부 몰디브 쪽에서는 타이거 상어를 볼 수 있다한다. 수중에서 상어를 만나는 것은 대단히 흥미롭고 짜릿한 순간이다. 공격적이지 않는 상어라지만 어쨌든 상어와의 만남은 긴장되지 않을 수 없다. 공격하고 안하고는 상어의 마음이기에,,, 몰디브 상어 다이빙을 소개한다. 미끈한 몸매에 기품넘치는 모습을 한 이 녀석은 너스 상어이다. 보기와는 달리 온순한 녀석으로 게나 새우와 같은 갑각류를 좋아한다... 2018. 5.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