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111

Published Undersea Travel 1/2, 2018 Published Undersea Travel 1/2, 2018 해저여행 2018년 1/2월호 발간 해저여행 신년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이번 호 표지는 PADI 배경화 CD입니다. 테크니컬 다이빙과 사이드 마운트 다이빙을 즐기는 열혈 여성 다이버입니다. 이번호는 인도네시아 라자암팟과 필리핀 오스롭, 사방비치, 오키나와를 비롯하여 국내외의 다양한 여행지가 소개됩니다. 해저여행 고정 기고가들이 소개하는 다이빙 정보와 에세이가 화려한 화보와 함께 소개됩니다. 세계수중촬영대회 입상작을 비롯하여 2017년 국내 수중 사진가 랭킹과 수중사진에 관련된 글과 기사도 소개합니다. 아울러 해저여행은 1 + 1 이벤트를 더욱 풍성한 상품과 함께 진행합니다. 해저여행 구독을 하시면 다이버들이 꼭 필요한 장비를 선물로 드립니다... 2018. 1. 27.
Underwater shooting Underwater wide-shooting 광각촬영 - Angle bracketing "광각촬영은 눈앞에 펼쳐진 풍경 중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잘라내어 표현하는 것" 이 필자의 생각이다. 눈으로 보이는 것을 모두 담기에는 역부족이다. 수중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때문에 광각촬영을 어렵게 생각하는 수중사진가들이 많다. 접사촬영은 주제가 명확하기에 촬영이 단순하다. 작은 생물 위주로 촬영할 수 밖에 없어 수중의 모습을 대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수중의 아름다운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광각 렌즈를 사용해야 한다. 더불어 부족한 빛을 보충해 주기 위해 대용량 스트로브는 필수이다. 수중이라는 환경은 육상과는 많이 다르다. 빛이 굴절, 산란, 흡수가 되기에 눈으로 보는 것과는 전혀 다른 색으로 표현된다. 경험이 많.. 2018. 1. 25.
U/W Raja Ampat, Indonesia U/W Raja Ampat, Indonesia 인도네시아 라자암팟 수중 인도네시아 북부에서 촬영한 광각 사진들이다. 초광각 렌즈로 촬영함에도 표현의 한계를 많이 느끼고 있다. 그래서 시야가 중요한데 그마저 도와주지 않아서 아쉬웠다. 2018. 1. 24.
사)한국 수중레저연합회 발족 사)한국 수중레저연합회 발족 지난 1월 17일 올림픽 공원 올림픽 회관에서 (사)한국수중레저협회(이하 한수협)가 창립총회를 갖고 정식으로 발족하였다. 2015년 연안사고예방법으로 인한 부당함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의 다이버들이 일치단결하여 한국수중레저연합회(이하 한수연)를 결성하였다. 하지만 한수연은 초기부터 대정부 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었다. 다이빙관련 업체들이 모여 만든 연합회는 법적인 지위가 없기에 번번히 그 의견이 반영되지 못했다. 이에 연합회 관계자들은 사단법인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법인화를 모색하였다. 그러나 사단법인화에 대한 대의 명분만 갖고 지난 3년간 지리한 회의만 거듭하고 결론을 도출해 내지 못했다. 그 사이에 또다른 규제법인 고압가스안전법과 수중레저 활성화법이 만들어 지면서 업계는 더욱 .. 2018. 1. 23.
고 황치전 선배님 서거 4주기 고 황치전 선배님 서거 4주기 오늘은 영원한 다이버 고 황치전 선배님이 타계하신지 4주년이 되는 날이다. 1960년대 국내 스포츠 다이빙 태동기 때부터 함께해온 고인은 지난 1973년 국내 최초로 실시한 강사 강습회(PADI)를 통하여 당시 김상겸, 이춘근, 이병두, 현용남, 정민영, 조길도 그리고 미군 2명과 함께 강사가 되었다. 70년대 초부터 김광휘씨가 운영하던 제주 파라다이스 다이빙 센터에서 가이드로 활약하던 그는 1977년 후반부터 이곳을 책임지고 운영하였다. 제주도 서귀포에 정착한 그는 당시 많은 대학 다이빙 팀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다이빙계의 선배로, 영원한 다이버로 우리의 기억속에 남았다. 지난 2014년 1월 23일 지병으로 생을 달리한 고 황치전 선배님을 추모한다. 2012년 11월 한.. 2018. 1. 23.
2018 New Year Cover Model Shooting 2018 New Year Cover Model Shooting 2018년 신년호 표지 모델 촬영 2018년 1/2월호 표지 모델 촬영을 하였습니다. 이번 호 표지 모델은 PADI 배경화 CD입니다. 신년호를 통해 그녀를 소개합니다. 원본 사진입니다, 어떤 사진을 표지로 할까요? 2018. 1. 18.
Dive Sabang beach, Philippines Dive Sabang beach, Philippines 사방비치 다이빙 한국인 다이버들이 가장 많이 찾고 있는 필리핀 다이빙 지역은 단연 민도로 섬 북쪽에 위치한 사방치이다. 필리핀의 대표적인 다이빙 포인트를인 캐년을 비롯하여 50여곳의 다양한 다이빙 포인트가 산재한 곳이다. 유흥가인 사방비치는 늘 많은 다이버와 관광객으로 북적이고 있는 곳이다, 보다 한적한 해변에서 사방비치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곳, 오션팔라스이다. 사방비치 인근 푸에르토 갈레가 산토니뇨 마을에 위치한 이곳은 조용하고 청결하며 무엇보다 맛깔스런 음식으로 유명한 곳이다. 오션팔라스와 함께한 사방비치 다이빙 수중사진이다. 2018. 1. 18.
U/W Oslob, Philippines U/W Oslob, Philippines 오슬롭 수중 고래상어로 유명한 필리핀 세부섬 오슬롭에 자리한 진스다이브리조트에서 진행한 오슬롭 다이빙입니다. 주 다이빙 포인트는 리조트 인근에 자리한 수밀론 섬입니다. 바라쿠다와 잭피시 무리를 비롯하여 다양한 수중 생물과 지형 다이빙을 진행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수중에서 고래상어를 만날 확률도 매우 높인곳입니다. 지난해 마레스에스에스아이 직원 워크샵을 이곳에서 진행했는데 동행 취재때 촬영한 사진입니다, 2018. 1. 17.
crinoid in Sabang Beach, Philippines crinoid in Sabang Beach, Philippines 사방비치의 바다나리 새해 첫 다이빙은 필리핀 민도로 섬의 오션팔라스리조트에서 지난 1월 4일부터 9일까지 실시하였다. 통영의 "산달해" 다이빙 동호회 회원들과 함께한 이번 다이빙은 태풍이 지난 직후라 시야도 나쁘고 수온도 낮았다. 비록 좋은 다이빙 조건은 아니었으나 새해 첫 다이빙을 의미있고 즐거운 마음으로 진행하고 돌아왔다. 바다나리는 내가 씨팬 다음으로 좋아하는 촬영 소재이다. 우선 색상이 다양하며, 어디든 쉽게 볼 수 있으며 촬영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수중에서 쉽게 발견되는 것이기에 그냥 지나치기 쉽다. 하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다양한 수중 사진을 만들 수 있다. 사방비치는 평균적으로 어디든 바라나리가 많기에 수중 사진가들이 선호하는 .. 2018. 1. 13.
Raja Ampat, Indonesia Raja Ampat, Indonesia 라자암팟 수중 지난 연말 인도네시아 크루징 전문 업체인 씨사파리사의 씨사파리8호와 함께한 라자암팟 다이빙 사진이다. 4명의 왕을 뜻하는 라자암팟은 4개의 대표적인 섬을 칭하기도 한다. 이번 다이빙은 북쪽 코스에서만 진행되었다. 매 다이빙 화려한 수중 경관과 다양한 어류와 함께 다이빙을 진행하는 곳 라자암팟의 수중을 소개한다. humphead parrotfish & diver Giant clam & diver under the zetty turtle & diver seafan & soft coral under the zetty & diver school of sweetlips school of yellow striped snapper school of big eye .. 2018. 1. 3.
seafan in Raja Ampat, Indonesia seafan in Raja Ampat, Indonesia 라자암팟의 시팬 라자암팟은 수중 사진가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시팬이 많다. 나 역시 시팬을 좋아한다. 시계가 한정된 수중에서 다양한 모양과 색상을 갖춘 시팬은 촬영 소재로는 최고이다. 하지만 수중 사진가들이 너도 나도 선호하다보니 다소 식상한 소재이기도 하다. 나 역시 그런 생각을 자주 한다. 특히 수중 촬영대회 심사를 하다 보면 대부분의 사진이 시팬 위주로 수중을 표현하고 있다. 사진가들은 다른 대안이 없을까를 늘 고민하면서도 결국은 시팬 앞에 서게 된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를 생각해봤다. 앞서 이야기 했듯 가장 큰 이유는 한정된 시계로 인해 눈에 보이는 모습과 생각을 모두 렌즈에 담기가 어렵기에 앵글 가득히 담을 수 있는 시팬을 선호하는 것이다... 2018.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