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111

Ship Wreck - Alma Jane, Sabang Beach, Philippines Ship Wreck - Alma Jane, Sabang Beach, Philippines 사방비치 침선 알마제인 현대자동차 다이빙 팀 30주년 기념 다이빙을 사방비치 파라다이스 리조트에서 함게하였다. 방문 기간동안 날씨가 좋지않아 거의 모든 다이빙을 사방비치 안에서만 진행 하였다. 덕분에 침선 알마제인에서 두 번 다이빙을 하였다. 첫 다이빙은 다이버들도 많고 시야도 좋지 않았으나 마지막날 오전에 실시한 두 번째 알마제인 다이빙은 시야도 좋고 우리 팀이 가장 먼전 입수하여 편하게 촬영할 수 있었다, 하지만 수온이 21도도 3미리 슈트로 버티기엔 너무 추웠다. 사방비치 최고의 침선 알마제인을 소개한다. 알마제인은 1966년 일본에서 건조된 화물선이다. MV Alma Jane Express 라는 이름의 전장 .. 2016. 1. 31.
2015 UW photographer's Ranking of Korea 2015 UW photographer's Ranking of Korea 2015년 한국 수중사진가 랭킹 2016. 1. 29.
Alma Jane Wreck in Sanbag beach, Philippines Alma Jane Wreck in Sanbag beach, Philippines 사방비치 난파선 알마제인 사방비치에는 작은 침선들이 여러개 있다, 그중 가장 잘 보존된 침선이 알마제인이다, 난파선 다이빙을 즐기기에 적당한 수심과 크기로 초보 다이버들도 경험많은 가이드들과 함께 다이빙이 가능한 곳이다. 이번 현대자동차 스킨스쿠버 팀 30주년 기념 다이빙 기간중 이곳에서 2회 다이빙을 실시하였다. 이곳에서 촬영한 사진 몇장을 소개한다, 2016. 1. 28.
Columns of Undersea Travel 1/2, 2016 Columns of Undersea Travel 1/2, 2016 해저여행 1/2월호 칼럼 2016. 1. 28.
Hyundai Motor Scuba team 30th Anniversary dive in Philippines Hyundai Motor Scuba team 30th Anniversary dive in Philippines 현대 자동차 스킨 스쿠버 팀, 30주년 기념 해외 다이빙, 필리핀 국내 직장 다이빙 동호회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오랜 역사를 간직한 현대 자동차 스킨 스쿠버 팀이 창단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필리핀 사방비치에서 기념 다이빙을 실시하였다. 필자는 현대 자동차 팀 초청으로 지난 23일부터 27일까지 이들과 함께 하였다, 날씨도 안좋고 수온까지 차가웠으나 이들과 뜻깊은 행사를 함께 할수있어 좋았다. 현대 자동차 팀 30주년 기념 다이빙은 다음 호(3/4월호) 해저여행을 통해 자세히 소개한다, 2016. 1. 27.
A juvenile painted Lobster's molting, Raja Ampat, Indonesia A juvenile painted Lobster's molting, Raja Ampat, Indonesia 랍스터의 탈피 모습 야간 다이빙 도중 발견한 작은 녀석을 접사 촬영을 하고 있었다. 두 녀석이 산호에 함께 있는 모습을 촬영하고 있는데,,, 왼쪽 녀석만 음직이고 오른쪽 녀석은 제자리에 있기만 했다, 그러다가 갑자기 왼쪽 녀석이 밖으로 나오자 오른쪽 녀석이 힘없이 아래로 떨어졌다, 깜짝 놀라 보니 빈 껍질이었다, 왼쪽 녀석이 오른쪽 자신의 몸에서 빠져 나와 탈피를 한 것이다, 2016. 1. 13.
School of Yellow Sanppers, Raja Ampat, Indonesia School of Yellow Sanppers, Raja Ampat, Indonesia 엘로우 스네퍼 무리의 행진 라자엠팟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녀석들이 바로 엘로우 스네퍼이다. 무리지어 움직이는 녀석들은 수중 사진가들에게 좋은 촬영 소재이다. 무리 지어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는 무리와 한 몸이 되어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급격한 행동은 무리를 분산시킬 수 있기에 무리의 진행 방향을 읽으며 살살 몰고 다녀야 한다. 2016. 1. 12.
UW Komodo, Indonesia UW Komodo, Indonesia 코모도 수중 코모도 드레곤으로 유명한 코모도는 인도네시아 프로레스 섬 서쪽에 자리한다 지난 해 씨 사파리 6호와 코모도 리브-어보드 다이빙을 함께하였다. 아래 사진은 스뤼트립스 무리가 테이블 산호 아래 모여있는 장면이다. 촬영 시기는 한 낮이었다. 산호 아래 자리한 녀석들은 다이버가 근접하여도 산호 밖으로 도망가지 않고 산호 그늘 아래에서만 모여 있었다, 한 낮의 열기를 피해 그늘 밑으로 숨은 듯 하였다. 덕분에 여우있게 촬영에 임할 수 있었다. 2016. 1. 9.
UW Wide angle phoros, Raja Ampat, Indonesia UW Wide angle phoros, Raja Ampat, Indonesia라자엠팟에서 광각 촬영 수중 촬영을 하고 소개하며 필자 스스로 느끼는 것이 수중 사진은 앵글과 구도 그리고 수중 모습이 거의 유사하다는 것이다. 특히 광각 촬영을 하면서 뭔가 좀 색다른 앵글과 구도 그리고 장면을 담으려고 매번 고민(Worried about the wide-angle photos)을 해보지만 결과는 역시 비슷하다. 수중이라는 제한된 환경이 커다란 장벽이다. 다양한 렌즈를 이용해 보고, 자연광과 인공광의 적절한 배합, 완벽한 구도, 화려한 피사체,,,,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 해 보지만 그 결과물은 늘 비슷한 장면을 만들어 내고 있다. 오늘도 라자엠팟에서 촬영한 사진들을 올리며 생각해 본다.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 .. 2016. 1. 7.
UW Wide angle photos, Raja Ampat, Indonesia UW Wide angle photos, Raja Ampat, Indonesia 라자엠팟에서 광각 촬영 라자엠팟은 4개의 큰 섬과 1,500여개의 유 무인도로 구성된 곳이다. 다이빙 수심이 25미터 내외로 다이빙을 진행하기 편하다. 라자엠팟에 관한 정보를 찾으면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엄청난 종류의 어류와 산호류 그리고 다양한 고착생물이다, 특히 수중사진가들이 선호하는 시팬류와 연산호류도 색상별로 다양하다. 광각 촬영을 즐기는 수중사진가들에게는 그야말로 천국 같은 곳이다. 필자가 방문했던 시기는 시야가 너무 나빠서 아쉬움이 많았다. 더불어 전문 모델이 있었으면 좋은 사진을 만들 수 있었을 텐데 라는 아쉬움도 있다. 라자엠팟에서 촬영한 광각 사진 몇 장을 소개한다, 2016. 1. 6.
Macro in Raja Amapt, Indonesia Macro in Raja Amapt, Indonesia 라자엠팟에서 접사촬영 라자엠팟은 접사 촬영 소재가 다양하다. 때문에 가이드들도 대부분 접사 촬영 소재를 찾으며 다이빙을 진행한다. 한 팀에 접사렌즈와 광각 렌즈를 장착한 사진가들이 동시에 다이빙을 진행하면 가이드 입장에선 참으로 난감하다. 여러가지 이유로 접사 촬영을 선호하지 않는 필자가 야간에만 접사 촬영을 진행하는 이유 중의 하나이다. 어쨌든 라자엠팟은 어느 포인트이건 접사 촬영을 선호하는 사진가들에게도 최고의 포인트이다. 2016. 1.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