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중사진 이야기

JPG 파일을 CMYK 파일로 변환하면?

by divesimon 2015. 1. 30.

JPG 파일을 CMYK 파일로 변환하면?

 

해저여행을 매 호 발간하면서 가장 많이 신경쓰는 것이 사진의 원본 이미지를 최대한 구현하는 것이다.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매호 고민하고 있다. 잡지를 만들다 보면 수 많은 사진을 소개한다. 필자를 포함한 해저여행 소유의 사진 뿐만 아니아 외부에서 제공하는 사진을 포함한다, 그런데 막상 인쇄가 되어 책이 발간되고 나면 기대했던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이미지가 구현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그 이유는 촬영된 JPG 파일 이미지를 인쇄용 필름을 만들기 위해 CMYK 파일로 변환시키는 과정에서 색상의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미지는 자연광이 풍부한 육상 사진의 경우 변화가 거의 없다. 하지만 수중 사진은 경우에 따라 엄청난 변화가 발생한다. 기본적으로는 인공 광을 받았을 경우에는 색상이 살아난다, 하지만 인공 광이 부족한 경우에는 원치않는 결과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청색 계통의 색은 인쇄로 구현해 내기가 무척 어렵다. 아래 소개하는 사진이 바로 그런 경우이다.

자신의 사진이 인쇄되었을 경우 어떻게 변할지는 사전에 알 수 있다. 포토 샵 프로그램에서 사진을 손 본 후 CMYK 파일로 변환 시켜보면 쉽게 알 수 있다. CMYK 파일로 변환된 결과가 인쇄 결과와 거의 같다. 본지를 비롯하여 잡지에 사진을 기고하려는 사진가들은 사진을 보내기에 앞서 간단하게 파일을 변환 시켜 보면 인쇄 결과를 쉽게 짐작 할 수 있을 것이다. 

 

 

 

위 사진은  JPG 이미지 사진이다. 스트로브는 사용하지 않고 자연광 만을 이용하였다.

 

 

 

 

위 사진은 인쇄를 위해 CMYK 로 파일을 변환 시킨 것이다. 인쇄는 이 상태로 된다.

'수중사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ich one is better black or color?  (0) 2015.05.18
수중 사진 이야기,,,  (2) 2015.02.08
Grotto, Saipan  (0) 2014.12.24
photography is compose.  (0) 2014.12.14
UW Anilao 4, Philippies  (0) 2014.12.03

댓글